뇌 혈관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직접 혈관 모양을 보는 검사는 아니고 초음파의 도플러 효과를 이용해 혈류 속도를 측정하여 혈관 협착을 진단합니다. 두개골은 초음파를 튕겨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관찰이 어려운데 양측 측두골의 가장 얇은 부분(측두창)을 통해서는 관찰 가능합니다. 또한 경추상부의 후두하창, 안와창(눈꺼풀에 프로브를 위치)을 통해서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 세 개의 창(window)을 통해서 검사합니다.
통증 등 불편감 없고 다만 도플러 소리만 들립니다. 초음파이기 때문에 아주 안전한 검사입니다.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 없습니다.
검사시간: 15 ~ 25분
결과판독: 현장 판독
경동맥초음파 검사
경동맥은 혈액이 뇌로 가는 길목에 해당하는데 이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경두개도플러와 달리 혈관 속도 측정 뿐 아니라 혈관 내부를 직접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경두개도플러와 마찬가지로 불편감 없고 아주 안전한 검사입니다.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 없습니다.
검사시간: 5 ~ 10분
결과판독: 현장 판독
인지기능 검사
글을 몰라도, 수식 계산을 몰라도 할 수 있는 라이카(LICA) 도구를 이용해 검사합니다. 검사자의 설명에 따라 아는 대로 대답하시면 됩니다.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 없습니다.
검사시간: 50분 ~ 1시간
결과판독: 현장 판독
갑상선 초음파 & 미세침 생검
갑상선 질환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갑상선 결절 관찰이 중요한 목적이며 결절 이외에도 그레이브씨병, 갑상선염의 진단에도 도움이 됩니다. 결절의 경우 초음파 소견이 악성을 시사하면 가느다란 바늘을 이용해 초음파 유도하 조직검사를 시행해서 암 판별을 할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 없지만 조직검사의 경우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 복용 중이라면 미리 말씀해 주시면 도움 되겠습니다.
검사시간: 5 ~ 7분. 만일 조직검사를 한다면 15분 정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결과판독: 현장 판독. 다만, 조직검사의 경우 1주 정도 소요됩니다.
위험성: 초음파 검사는 아무 위험이 없습니다. 조직검사는 바늘이 피부를 뚥기 때문에 출혈, 감염 등의 위험이 없지 않지만 매우 드물며, 바늘이 식도나 기도 같은 장기를 찌를 수도 있지만 초음파 유도하에 바늘 움직임을 모니터하면서 검사하기 때문에 이럴 가능성도 아주 낮습니다. 본원에서는 한번도 생기지 않았습니다.
심장초음파(TTE) 검사
심장근육, 심방/심실, 판막 등의 구조적 문제와 심장의 수축/이완 기능을 함께 평가할 수 있는 검사로 심장질환 진단에 아주 중요합니다. 왼쪽 갈비뼈 사이의 좁은 틈으로 초음파가 들어가 심장 내부를 관찰하게 되는데, 특별한 불편감은 없으며 초음파이므로 안전 문제도 없습니다.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 없습니다.
검사시간: 15분 정도
결과판독: 현장 판독
복부초음파 검사
간, 담낭/담도, 췌장, 비장, 콩팥, 방광을 관찰할 수 있으며 해당 장기의 질환 진단을 위해서 시행합니다. 누워서 긴장을 풀고 복근이 이완된 상태에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사항: 검사 당일 아침 금식 필요합니다. 식사를 하게 되면 음식물과 장내 개스로 인해 초음파 투과가 차단되어 검사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콩팥이나 방광은 식사와 무관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 10 ~ 20분
결과판독: 현장 판독
어지럼증 검사
비디오 안진검사기(VNG), 온도안진검사기, 순음청력검사기(PTA), 두부충동검사기(vHIT)를 어지럼증 진료에 활용하고 있으며 중추성 어지럼증이 의심될 경우 뇌혈류 검사와 경동맥초음파 검사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 어지럼 증상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 중이라면 3일 정도 약을 끊고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습니다.
검사시간: 분명한 이석증처럼 단순한 경우는 20분 내에 검사가 끝나고 바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온도안진검사 등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면 시간이 2배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골밀도 검사
골다공증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골다공증은 50세 이후에 급증하며 고령자에서 골절 발생시 사망률이 현저하게 증가합니다. 특히 고관절 골절의 경우 사망률이 두드러지게 높은데 일반적으로 1년 내 사망률이 15-30%에 육박합니다. 골다공증은 노년기 질병관리에서 빠지지 말아야 할 항목입니다.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 없습니다.
검사시간: 10분
결과판독: 현장 판독
안전문제: 방사선 노출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엑스레이 촬영에 비해 방사선 피폭량이 1/10에 불과할 정도여서 전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흉부 엑스레이 한번 촬영할 때 노출량이 자연방사선에 10일간 노출된 것과 동일하다면, 골밀도는 1일 노출된 것과 동일합니다.
신경전도/근전도 검사
말초신경이나 근육 질환 감별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주로 당뇨환자나 알콜환자에서 손발 저릴 때, 손을 많이 쓰는 주부들이 손저림 호소할 때, 경추나 요추 디스크 질환으로 팔다리 저리고 아플 때 하는 검사입니다. 드문 질환이긴 하지만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 일명 루게릭병) 같은 운동신경질환의 진단에도 반드시 필요한 검사입니다.